공임나라를 활용한 아반떼 미미 세트 교체

아반떼 미미 세트 교체

현대기아차 네비게이션 버벅임 해결하는 2가지 방법 이 글에서 밝혔듯 저는 현대자동차 i30 nline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5년, 주행거리는 10만키로를 훌쩍 넘게 되었고 기분나쁜 떨림이 발생하여 미미 세트 교체를 진행했고, 그 후기를 알려드립니다.

점점 올라오는 자동차 진동

벨로스터n과 BMW M, 여러 고성능 자동차들을 좋아하며 시승을 많이 했습니다. 아직 아이오닉5N은 시승은 못해봤지만, 정말 기대되는 자동차 중 하나예요.

아직까진 i30 nline도 너무 재밌는 자동차고, 이 자동차만큼 디자인이 맘에드는 차를 찾지 못했습니다.

차에 많은 애착이 가는 것도 사실이구요. 그러던 와중, 생각보다 불쾌한 진동이 가끔 찾아오는 일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알아본 결과, 이만큼 탔으면 엔진마운트, 미미 세트 교체를 하는 것이 맞다는 결론을 냈고, 아반떼(삼각떼)의 엔진마운트를 구매, 장착한 후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미미세트가 뭐지?

미미세트, 엔진마운트라고 부릅니다.

왜 엔진마운트를 미미라고 부르는지는 역시 일본에서 넘어온 말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일본어 미미 (みみ)는 ‘귀’라는 뜻입니다.

이 엔진 마운트가 생긴게 귀처럼 생겨서 미미라고 불렀는데, 이게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고 해요.

자동차라는 기계는 일제강점기 이후로 넘어온 문물(?)이라서 그런지, 일본어에서 유래된 용어를 쓰는 일들이 많더라구요. 지금도 뭐 엥꼬났다, 다마가 나갔다. 라든지 그런 용어들을 아직 사용하는데

미미도 똑같은 이유로 보입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만, 이 미션마운트(이하 미미)는 엔진과 차체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도 쇠로 만들었고, 차체도 쇠로 만들었으니 이 둘이 맞물려있게되면 엄청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겠죠?

이를 막기 위해 이 두 부품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게 미션마운트라는 것입니다. 맞닿는 부분은 고무로 이어져있고, 주로 3개, 혹은 4개의 부품까지도 사용합니다.

그러나 엔진도 엄청나게 무겁고, 자동차가 이리저리 움직이기때문에 이리저리 움직이며 경화되고, 찢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이유 때문에 운전을 하며 불쾌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교체주기는 보통 5년/10만키로 라고 하는데, 각자의 주행 환경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저 교체주기는 정말 널널하게 잡았다고 하네요.

아반떼 AD 미미 세트 품번

i30 nline을 운전하면서 왜 아반떼 미미 세트 교체라는 말을 썼냐구요?

삼각떼(아반떼 AD F/L)의 미션마운트가 기존 i30의 미미 세트보다 조금 더 개량된 버전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i30 카페발)

그렇기 때문에 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각 품번을 찾아 주문하게 되었고, 혹시 이 글을 검색하시는 분들이 아반떼 미미 세트를 교환하시려는 분들이 계실까 싶어 이 게시글에

세트의 품번을 적어드리고자 합니다.

21810J7200 브라케트 어셈블리-엔진 마운팅
1125210406P 볼트 3개

21991A5000 볼트 어셈블리-엔진 마운팅
218222G000 너트 어셈블리 2개
1338712007K 너트

21830J3000 브라켓 어셈블리-트랜스미션
219200U000 볼트 2개
1125210306P 볼트 3개
218803X000 패킹-트랜스미션 마운팅 사이드

21950J3000 브라켓 어셈블리-롤로드
219202E000 볼트-씸즈 2개
219911J100 볼트
1338712007K 너트

이게 2018년 출시된 뉴 아반떼 AD(삼각떼)의 미션마운트 입니다. 기존 마운트보다 고무가 두꺼워 더 안정적이라는 말에 혹해 구매했어요.

다들 어떤 품번을 사용하시는지 잘 모르실텐데, 그 자동차의 카페에 들어가시면 엄청 많은 분들의 후기가 있을겁니다. 그 후기를 통해서 검색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가격은 인터넷에서 13만원에 구매했고, 교체하는 김에 엔진오일까지 교환했습니다. 엔진오일은 순정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현대에서 출시한 엔진오일이 꽤 평이 좋더라구요.

터보씬/메가터보씬/슈퍼프리미엄플러스 이렇게 세종류인데, 저는 슈퍼프리미엄플러스를 주로 구매합니다. 사실 이 세개 중에서 아무거나 넣어도 저는 잘 모르겠어요.

5W/30을 주로 넣는 편인데, 엔진오일 등급 관련해서는 글을 나중에 한번 더 적어볼게요. W는 겨울의 W인데, 5W는 -30도까지도 견딜 수 있는 엔진오일이라길래 딱히 신경안쓰고 5W를 넣는 편입니다.

그래도 몇천원 더 비싸게 구매해 좋은 등급의 엔진오일을 먹여준다면 손해는 보지 않을거라는 생각에 이렇게 구매하고 있어요.

공임나라를 활용해 미미 세트 교체

이렇게 구매한 부품을 바리바리 싸들고, 공임나라를 예약합니다.

아반떼 미미 교환

공임나라 바로가기 2023년 3월 기준 미션마운트 3종 교체비용은 9만원입니다. 총 교체비용은 22만원정도로 계산되는데, 현대 블루핸즈에서 교환하게되면 공임비가 20만원선이라고 하니,

저는 공임나라에서 할 수밖에 없더라구요.ㅠㅠ

미미 세트 교체 후

차를 계속 타다보니 이 진동은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아니더라구요. 마치 새차를 다시 탄 것과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게 자동차지…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엔진오일을 갈거나 가끔 고급유를 주유했을땐 사실 살짝 물음표? 정도의 느낌이었다면 이번엔 진짜 느낌표였습니다.

제가 교체 전 느낀 증상은

시동을 건 후 밖에서 본네트가 떨리는 느낌

정차중에 기어가 D로 들어가 있으면 느껴지는 진동

기어를 R에서 D로, D에서 R로 변경시 느껴지는 진동

이런걸 느끼셨다면 미미 세트 교체를 하시는 걸 적극 추천 드립니다. 또한, 공임나라를 통해 정비를 하는 모든 것도 차량번호를 조회하면 이력이 계속 남게되니

차계부를 작성하시는데도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5년 내내 공임나라를 활용하다 보니 블루핸즈에서는 년도별 기본점검만 받고, 실제 정비는 공임나라에서 진행하는 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방정비를 통해 더욱 큰 지출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정말 당연하죠.

저도 15만을 주행하며 여러 예방정비들을 시행한 결과(미미 세트 교체, 서스펜션, 겉벨트, 냉각수, DCT오일, 브레이크오일, 브레이크 등..) 정말 사소한 경고등 제외(주유구 마모..)하고

크리티컬한 문제는 하나도 발생하지 않았어요.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도 예방정비를 시행하시어 안전한 운전 되시길 바라며 이 글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om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