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어떤 계기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셨나요?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에서 넘어오신분들도 계시고,
애드센스를 활용해 월급+α의 부가수익을 얻어 경제적 자유를 얻으시려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호스팅, 서버유지비용, 도메인 등,, 왜 배보다 배꼽이 더 큰것같죠?
워드프레스 애드블록 차단의 필요성_개요
첫 나의 부동산, 오피스텔 분양 후기 를 필두로 벌서 워드프레스 게시글을 작성한 지 벌써 두달이 지났습니다.
게시글이 열다섯개정도 됐을 시점, 8월 초순쯤 애드센스 승인이 떨어졌고,
제가 좋아하는 게임의 게시글로 포털 검색 상단에 노출되어 하루에 천명이 방문했을 땐 참 기분이 묘했습니다. 어 이거 흔히 말하는 터지는 블로그의 시작인가? 하며
희망회로 풀가동으로 한강이 보이는 집에 사는 상상도 한 적 있구요. 네이버에 색인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
이리저리 고민하고 행동해보며 워드프레스 네이버 색인 감소 해결하기(2023Ver.) 라는 게시글도 올린적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해결했죠! ㅎㅎㅎㅎㅎ
그 중의 한달은 저의 잘못된 클릭으로 애드센스 정지기간(…)도 먹긴 했었습니다.(구글 진짜 빠르더라구요, 조심하세요)
아. 일단 제 수익을 공개하겠습니다. 이건 17일정도 된 수익이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페이지뷰가 그래도 한달에 5000뷰정도 나오는데, 광고수익이 24달러? 영.. 감이 안잡힙니다. 많이 버는건지, 적게 버는건지, 아직도 잘 모르겠어요.
그러던 와중, 구글 애드센스에 애드블록을 해제하는 플러그인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저도 애드블록을 쓰고 있던 터라, 워드프레스 애드블록 차단은 꼭 해봐야겠다 생각했죠.
워드프레스 애드블록 차단_구글 애드센스
세계적으로 애드블록(광고 차단) 앱 사용률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스테이티스타에 따르면
2014년 15.7%에 불과했던 애드 블록 앱 사용자 비율은 2020년 26.4%로 10%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iOS도 그렇고, 안드로이드(갤럭시)진영에서도 요즘 애드블록을 기본기능으로 넣어주는 모습입니다.
그로 인해 창과 방패처럼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기본기능으로 애드블록을 차단하는 기능을 넣어주기 시작했는데요. 일단 적용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합니다.
하단의 광고 차단 회복을 누른 후, 게시하시면 됩니다. 정말 쉽죠?
나는 왜 애드블록을 허용했는가?
아주 불쾌한 팝업
개인적으로 네이버보다 구글 검색을 더 애용하는 편입니다. 어떤 무언가가 궁금해 구글에서 검색을 해 한 사이트에 들어간다고 가정해볼게요.
들어가고 나면 어김없이 뜨는 그 문구 ‘애드블럭을 해제해주세요’. 어때요? 나가고 금방 다음 글을 찾으시죠?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 봤을 시, 그런 문구가 나오는 사이트는 일단 별로라고 생각했어요. 저도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기 전엔
그런 팝업이 나오는 순간 끄고 다른 사이트를 들어갔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해 제가 즐겨보는 커뮤니티 사이트나
디시인사이드만 하더라도 트래픽이 엄청날텐데, 그런 사이트들 팝업으로 애드블럭 해제해달라고 말하나요?
물론 디시인사이드도 디씨의 애드블록 사건/2017년 이랬던 경력이 있습니다만 다 포기하고 지금은 그냥 놔두고 있어요.
그렇다고 저의 사이트가 대안이 없는 웹사이트도 아니고, 괜히 불쾌감만 줄 거라고 생각했어요.
공급자의 입장인 지금은 애드블록은 건전한 웹 생태계를 망치는 주범이라고 생각(ㅋㅋ)을 하고있지만, 어쩌겠습니까.
게다가, 그렇게 사람들이 많이 들어온 다음 바로 뒤로가기를 누르게 되면 이 홈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지게 될 거고, 그렇다면 블로그점수도 낮아져
결국 제가 정성들여 올릴 글에도 영향을 끼치리라 생각했습니다. 지금 글이 50개지만, 1년,2년동안 이 웹사이트를 운영하게 되면 글이 수백개가 될 것은 자명한 일이거든요.
킹갓구글님은 다 알고있더라구요. 그런데 애드블록 차단? 어우 이건 미래의 제 블로그 방문자를 막는 행위나 다름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버리기로 결심했습니다.
광고와 포스팅의 연관성
예를들어 제가 테니스에 관련된 글을 포스팅 했다고 가정해볼게요. 테니스에 대한 글을 올렸을 때 테니스에 대한 광고가 나온다면 그건 제대로 된 광고겠죠.
그정도 광고가 나와야 제 글을 읽는 분들이 제 포스팅을 읽다가 자연스럽게 광고에 눈이 가고, 그 광고를 클릭함으로서 저에게 수익이 나올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저의 글에 나오는 광고들은 조금, 아니 많이 중구난방이었습니다. 왜 부동산 글을 올렸는데 제주도 렌트가 글이 나오지?
이런 광고를 보여주기 위해 굳이 워드프레스 애드블록 차단까지 해가면서 광고를 보게 해야하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연관성이 부족한 이유를 찾아봤고, 이것도 구글 애드센스의 구글 광고 심사 센터 에서 제가 원하지 않는 광고에 대해 나오지 않게 차단할 수 있었으며.
아직은 제 글이 광고와 정확히 일치않는 이 상황속에서 워드프레스 애드블록 차단을 한다는건 어불성설이고,
이 워드프레스는 성장에 중점을 둬야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블록 차단_마무리
제 워드프레스가 더욱 커지게 된다면 그땐 수익에 대한 갈망(?)이 생길 지도 모르겠어요. 남들에겐 별거 아닌 블로그처럼 보일진 모르겠지만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해나갈, 그리고 제가 더 노력해나갈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우직하게 게시글을 써내려갈 예정입니다만, 결국엔 돈을 벌고자 시작한 블로그이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다른 채널을 더 찾아보기도 해야겠죠.
참 공부할게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일단은, 지금 나름대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기에 좀 행복하고, 결론적으로 워드프레스 애드블록 차단은 하고싶지 않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