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OTA,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카플레이 등등
요즘 차들은 딱히 손을 안대도 다 무선으로 가능하고, 심지어 순정 네비도 엄청 빠릿합니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순정네비게이션이 엄청 느렸었는데
요즘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점점 느려지는게 체감되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현대기아차 네비게이션 버벅임_개요
제 차는 현대자동차의 i30 nline, 2018년식 자동차를 타고 있습니다.
벌써 이 차를 몬지도 엄청 오래됐고, 다른 자동차를 운전해봐도 이 자동차보다 재밌는 자동차를 몰아본 기억이 별로 없습니다.
이 자동차보다 더 재밌는 자동차들은 엄청 비싸고, 현대기아차중에서도 이만한 디자인을 가진 차도 드물다고 생각하고요.
진짜 예쁘다고 생각되는 i30 N project C, 물론 국내에선 팔지 않습니다. 일반 i30도 단종이 되었구요….
다 맘에 들지만 단 하나. 순정네비게이션의 속도가 점점 느려지는게 눈에 띄더라구요.
저는 현대 블루링크 요금제를 가입하여 미리 시동을 걸고 운전을 하는데, 그렇게 하는 이유는
네비게이션이 부팅이 너무너무너무너무 느립니다. 저는 시동 걸고 예열이니 뭐니 하는 그런걸 잘 하지 않아서 시동을 건 후 RPM이 안정화되면 바로 출발하는 편인데
그 10~20초의 시간보다도 훨씬, 부팅이 완료되려면 한 1분정도는 기다려야 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블루링크 요금을 가입했고, 한달에 5,500원이라는 가격이 이게…계속 유지하는게 맞나 싶기도 하지만, 커넥티드카 특약으로 현대해상 자동차보험도 할인받으니
그게 그거더라구요. 그럼 그냥 쓰는게 낫다는 생각에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서 문제가 생기는데, 점점 느려진다는거예요.
업데이트를 하면서 기능상 무언가 추가되는것은 많지 않으면서도 은근히 은근히 한템포씩 느려지는게 정말 꼴보기싫어서 폭풍검색을 했고
지금은 썩 만족스러운 속도라고 생각하면서 다니고있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죠. 얼른 말씀드릴게요.
현대기아차 네비게이션 버벅임 해결하기
최근검색지 삭제
처음엔 이 말 뜻을 이해를 못했습니다. 최근검색지를 지우는데 왜 빨라지지?
아니 로직을 어떻게 짰길래 왜 이런식으로 빨라지지? 생각했어요.
두번째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지만 소액의 돈이 들기 때문에 차에 그런 노력을 기울이고 싶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여기까지만 하셔도 사실 충분합니다.
이리저리 검색하고 생각해본결과, 이게 네비게이션 통합검색을 누르면 현 위치에서 최근검색지에 뜬 장소들에대한 경로 검색을 실시하는 그런 의심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제가 생각해도 그런게 아니라면 이렇게 빨라질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살짝 느려지시는 분들, 차에 타시면 최근 목적지부터 삭제해보세요. 체감이 됩니다.
SD카드 로우포맷 혹은 재구매
현대차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SD카드의 타입입니다. 32GB의 용량을 가진 SD카드와, Class10, UHS 1 혹은 그보다 더 높은 사양의 SD카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네비게이션의 SD카드 사양은 보통 UHS-1 의 SD카드이니, UHS-3 SD카드만 구매하셔도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지금 현재 배송비 포함 만원에 충분히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존에 가지고 계시던 SD카드를 버리지는 마세요.
너무 싼 비메이커 SD카드를 구매하실 경우, 자동차 안의 환경은 너무 가혹한 환경이기 때문에 금방 어딘가 고장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는 샌디스크로 구매했고. 이 글을 쓰는 이 시점(대략 반년)까지도 아직 고장은 안났으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전히 네비게이션 버벅임은 느껴지긴 하지만 부팅 속도가 조금 빨라지긴 했습니다.
또한, 이 SD카드를 구매하시기 전에 SD카드 로우포맷을 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네비게이션 버벅임_마무리
현대 블루링크를 사용하면서 현대자동차의 네비게이션을 엄청 신뢰하고 있습니다. 블루링크를 가입하면 경로 안내도 다르게 해주거든요.
실시간 길 안내 알고리즘이 블루링크 가입자와 비가입자가 다르다고 알고있는데, T맵이나 네이버 네비게이션보다도 제 경험상 정확한 것 같아서 이걸 계속 오래 쓰고싶었습니다.
네비게이션 버벅임이 많이 줄어들어서 걱정이 덜었습니다만 앞으로 1년, 2년 차를 더 타다보면 또 다른 뽐뿌가 올 수 있겠죠.
아직은 국내 차들 중 제 차보다 예쁜 차를 못봐서 .. 그때 봐서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